• 현재위치

    [ TIP TIME ]
  • 입력 2023.01.06 14:51

2023년, 바뀌는 것들

짧은 휴게시간 여러분과 함께하는, TIP TIME 
오늘 알아 볼 것은 “2023년 바뀌는 것들”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실까요?


 


1. 다들 한두 살씩 젊어져요

드디어, 말로만 듣던 ‘만 나이’가 2023년 6월 28일부터 시작됩니다. 행정기관에서 나이로 인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기준에 맞춘 ‘만 나이’로 셈법을 통일한다고 하는데요. 태어날 때부터 한 살 더 먹고, 새해마다 꼬박꼬박 나이를 먹었던 여러분들, 그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우리 모두 한두 살씩 젊어졌습니다!

 


2. 유통기한 NO! 이젠 '소비기한'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이 표기가 됩니다. 기존의 유통기한은 식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하는데요. 실제로는 유통기한이 지나도 보관만 잘 되었다면 먹을 수 있었던 음식들이 다수 폐기되곤 했죠! 이제는 소비자의 관점으로 표기가 바뀌니 더욱 편리하게 식품을 취급할 수 있을 것 같네요! 2023년은 계도기간이라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혼용되니 꼭 잘 확인하세요.


3. 도와줘요! 내 우회전

지난해 우회전 차량에 대한 교통법이 바뀌며 많은 혼란을 주었죠. 대체 지나가란 건지 말라는 건지, 어느 신호에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상당히 헷갈린다는 의견이 분분했는데요. 1월 22일부터 사고위험 지역에는 우회전 차량을 위한 신호등이 설치된다고 하네요! 우회전하시거나 보행자가 있으면 일단 정지! 꼭 기억하세요!


4. 오랜 인터넷 친구, 잘 가

오랜 친구를 보내줘야 할 때입니다. ‘e’라는 글자 하나로 현실과 디지털 세계를 이어줬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2023년 8월부터 모든 윈도우에서 서비스 지원을 종료한다고 합니다. 이미 지난 6월부터 업데이트는 진행되고 있지 않아 보안에 취약한 상황이니, 지금까지도 사용하고 계시다면 꼭 다른 브라우저로 넘어가세요.


5. 대중교통 너마저

안타깝게도 물가가 인상되며, 대중교통 요금도 오르게 되었는데요. 서울시의 경우 1일부터 택시비 기존요금을 기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했는데요. 지하철, 버스의 요금도 이르면 4월부터 300원씩 인상된다고 하네요.


6. 지하철&버스 통합 정기권 도입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이라면 지하철 정기권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2023년 중 지하철과 버스가 통합된 정기권을 출시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얼른 도입되어서 빠르게 오르는 물가 사이에서 숨쉴 틈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네요.


7. 주민등록증, 전국 어디서나 잃어버려도 됩니다

2023년부터는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려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존에는 분실 시에 반차나 연차를 써서 동네 주민센터를 방문했어야 했는데요. 이젠 전국 어디서나 언제든 발급과 신청, 수령이 가능해졌답니다. 주민등록증, 잃어버려도 자신감 잃지 마세요.


8. 부모급여제도 시행

1월 1일부터 출산 후 만 1살 이전까지 70만원을, 만 1살 때는 35만원을 지급하는 부모급여제도를 사행했습니다. 이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보육료를 차감한 금액이나 보육료 상품권을 지급한다고 하네요. 2024년부터 부모급여 제도의 지급액을 증가하겠다는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제도들이 새롭게 2023년에 시행된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공감하고 필요할 만한 것들만 모아 정리를 해보았답니다. 2023년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 놓치지 않도록 TIP TIME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유진에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UPDATED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