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위치

    [ 유진 NOW ]
  • 입력 2020.02.25 15:53

코로나19 예방, 어떤 마스크를 써야할까?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일줄 모르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손 자주 씻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유진에버가 보건복지부 Youtube 공식채널을 통해 마스크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아봤습니다.

 

1. 마스크 착용, 정말 중요한가요?

(○) 네, 중요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침 방울 등 비말이 호흡기와 눈, 코, 입 등의 점막으로 침투해 전파됩니다. 마스크는 이를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식약처와 정부 당국이 인증하는 정격품의 마스크를 쓰면 바이러스 감염을 실질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아무 마스크나 써도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나요?

(X) 아니오, 모든 마스크가 바이러스 침투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식약청으로부터 의약외품 허가를 받아 제조 및 판매하는 '보건용 마스크'가 차단 효과가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위해요인이 유입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특수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면 마스크나 패션용 마스크는 이러한 효과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다만 착용자 자신의 비말을 외부로 튀지 않게 막는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면 마스크라도 쓰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키친타월이나 자투리 천 등으로 자가 제작한 마스크는 아예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수준이고 오히려 위생상 좋지 않습니다.

아울러, 마스크는 국산/수입산(해외직구)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KF등급 인증을 갖고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어떤 마스크든 인증 여부와 등급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보건용 마스크는 가장 높은 등급인 KF99를 써야하나요?

(X) 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KF94 이상의 차단성능을 지닌 마스크는 환자를 접하는 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준입니다. 그 외 일상적인 상황에서 과학적, 보건학적으로 권고하는 기준은 그보다 낮은 KF80 등급입니다. 이보다 높은 등급의 마스크는 산소투과율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착용자가 천식이나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으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마스크는 어떻게 착용해야 하나요?

1) 우선 얼굴크기에 잘 맞는 마스크를 골라야합니다. 너무 작거나 크면 얼굴에 잘 밀착되지 않아 효과가 크게 떨어집니다.

2) 마스크를 잘 펼쳐서 코와 입을 전부 가린 후, 콧등에 자리잡은 금속제 고정심을 꾹 눌러 밀착시키면 됩니다. 위 아래를 정확히 밀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안쪽에 수건이나 휴지를 덧대지 마세요. 밀착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4) 한 번 착용한 후에는 자주 벗지 말고 지속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사용 중인 마스크는 겉면이 요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가급적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확진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거나 의료현장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위험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겉면을 만졌더라도 큰 걱정하지 말고 손을 자주 씻어주면 됩니다.

 

5. 마스크 구하기가 어려운데, 빨아서 다시 써도 되나요?

(X) 아니오, 세탁해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전자레인지 등으로 열을 가해서도 안 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특수한 입자구조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나 열에 닿으면 기능을 상실합니다.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폐기하기 바랍니다.

 

6. 마스크를 버릴 때는 바깥면이 안으로 오도록 가운데를 접어서 버려야 한다던데, 맞나요?

(△) 가장 안전한 방법이긴 하나, 일상적으로 요구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바깥면을 안쪽으로 하고 반으로 접어 버리는 방법은 마스크를 버릴 때 오염되었을지 모르는 바깥 부분을 만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장 안전하기는 합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는 의료종사자 수준의 기준입니다.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확진자 혹은 감염의심자를 접촉했다고 보기 여러운 경우에는 겉면을 만지는 게 큰 위험은 아닙니다. 마스크 겉면을 만진 후에 손만 잘 씻어도 감염 위험은 크게 줄어듭니다.

 

마스크 정보를 포함해 더욱 자세한 코로나19 관련 정보는 아래 채널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보 페이지 (중앙상고수습본부/중앙방역대책본부)

▶ 보건복지부 공식 유튜브 채널 '따스아리'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저작권자 © 유진에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UPDATED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