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위치

    [ 유진 NOW ]
  • 입력 2020.01.22 16:55

2020년 세뱃돈은 얼마나?

세뱃돈 적정선은 얼마일까요?

즐거운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준비는 잘하고 계신가요?

어린 시절 설날이면 늘 세뱃돈을 얼마나 받을지 기대하고 설렜는데요. 이제는 세뱃돈을 줘야 하는 입장이 되니 조금 부담도 되고 얼마나 줘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진에버에서 세뱃돈의 적정 금액은 얼마가 적당한지 지난 10일까지 진행했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정해드리겠습니다!

작년에는 1,376명의 유진가족 세뱃돈 평균금액은 미취학아동 2.2만원, 초등학생 3.8만원, 중학생 6.1만원, 고등학생 8.4만원 대학생 11.7만원이었습니다.

올해는 총 1,568명의 유진가족 세뱃돈 평균금액은 미취학아동 2.4만원, 초등학생 4만원, 중학생 6.3만원, 고등학생 8.3만원, 대학생 11.7만원으로 나왔습니다.

중학생까지는 평균금액이 2천원가량 올랐고 고등학생은 천원이 감소하는 응답이었습니다.

유진에버에서 정해준 금액은 참고용이며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본인의 경제상황을 고려해 합리적이고 현명하게 세뱃돈을 책정하시기 바랍니다.

세뱃돈은 세배하러 온 아이들에게 떡이나 과일 등을 내주다가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돈을 챙겨주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전해집니다. 특히 여성의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조선의 양반가에서는 하인을 보내 일가친척들에게 인사를 하는 문안비가 있었다고 하는데, 이때 인사를 받는 쪽에서 그 하인에게 수고했다며 세배삯(歲拜賃)을 줬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1960년대 중반부터 10원짜리 지폐를 세뱃돈으로 주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세뱃돈은 주로 신권 등 깨끗한 돈으로 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새해 첫날 받는 돈이기 때문에 부정타지 말고 기분 좋게 쓰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유진가족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작권자 © 유진에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UPDATED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