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직원’에 해당되는가? 아니면 ‘인재’에 해당되는가?
당신은 ‘직원’에 해당되는가? 아니면 ‘인재’에 해당되는가?
  • 편집부7
  • 승인 2019.01.2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 ‘2040 직장in, 관계의 힘, 빨리 철들자’ 中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돼야

연인 사이에 있는 사람들은 상대방의 마음을 모두 얻고자 노력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자리는 다른 누구도 대체할 수 없기를 바랍니다. 이런 마음은 사회에서도 똑같이 중요하게 여깁니다.

직장에서 당신은 그냥 ‘직원’, 아니면 ‘인재’에 해당하는지요? 당신은 대체 불가능한가요, 대체 가능한가요? 얼마나 자신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표출했는지에 따라 그 답은 달라집니다.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려면 남들과 달라야 합니다. 여기서 다르다는 것은 ‘다른 종류의 사람’이란 의미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어야 합니다.

카멜롯 그룹의 허정화 사장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경쟁 전략이란 다름 아닌 대체 불가능한 위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왜 애플사의 전자 제품에 전 세계인들이 열광할까요? 이는 바로 애플이 추구하는 독창적인 디자인 개념에 있습니다. 그들은 유행하는 디자인에 따르지 않고 자신들의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유행을 이끌고자 합니다. 애플 제품은 디지털 상품 중에서 ‘명품’이라 할 만합니다. 다른 제품들이 절대로 흉내 낼 수 없으니 애플사의 독주는 당연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아이디어가 뛰어나고 재능이 남다른 젊은이라면 어떻겠습니까? 이미 애플기기의 핵심 기술을 파악하고 있는데 굳이 애플 위조품을 만들 필요가 있을까요? 자신이 남들과 다르고, 남들보다 뛰어남을 성공적으로 알린다면 당신은 직장에서 평생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조용히 숨어서 자신의 실력을 감추고 지낸다면 남들에게는 인정을 받지 못하고 스스로 만족하는 데에만 그치는 패배자가 되고 맙니다.

폭풍과 비바람 속에서 살아남는 나무들은 결국 곧게 뻗은 튼튼한 나무들입니다.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위기가 닥쳤을 때 ‘세상을 거느릴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대체 불가능한 존재인 ‘고수들’입니다. 재능이란 당신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동력입니다. 결코 당신이 구석으로 치워야 하는 방해물이 아님을 명심하십시오.

능력만 뛰어나서는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남들과 다름은 여러 방면을 통해 표출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남들보다 인내심이 많다거나 차분하다거나 또는 예리한 통찰력을 가졌다거나 등과 같은 점도 다른 사람과 다름을 나타내줍니다. 신입 사원들은 입사 후 먼저 상사에게 자신이 다른 직원들과 다른 무엇인가 있는 직원임을 알리는 데 주력하십시오. 그런 다음 주목을 받고 나서 그때 대체 불가능한 ‘인물’이 돼도 늦지 않습니다.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화 해야

마이클 조던은 대체 불가능한 인물입니다. 수많은 기록을 경신하면서 NBA를 세계 최고의 농구 경기로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했기 때문입니다. 저우제룬도 대체 불가능합니다. 그는 불황에 빠져 있던 중국 음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중국 스타일’의 노래를 전 세계에 유행시켰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그저 다른 사람을 따라 하는 ‘추종자’가 아닌 대체 불가능한 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전은 대체 불가능합니다. 사람들의 마음 속에 지울 수 없는 강한 인상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경전은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세대나 사람들 사이에서 말입니다. 상사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경전’이 되는 날이 바로 당신이 직장생활에서 큰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대만의 여성 작가 리신핀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대부분 사람은 입사 후 일괄적으로 몇 년 안에 대리가 되고, 몇 년 후에 과장으로 승진하고, 그 다음은 부장…. 등과 같은 목표를 정한다. 하지만 이런 직위는 누구든지 대체할 수 있는 자리다. 회사에 당신보다 실력이 훨씬 뛰어나거나 인맥이 화려한 직원이 있다면 회사가 구조조정을 한다면 그 자리는 순식간에 다른 사람으로 대체되거나 사라질 뿐이다.”

이렇듯 경쟁이 치열한 직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살아남는 길은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당신만의 장기를 가진 직원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해냄으로써 ‘강자’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인물’은 자신의 운명을 손에 쥡니다. 직장에서 누군가의 반대나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펼쳐나갈 수 있는 ‘권위자’의 위치를 선점하게 됩니다.

인텔사의 앤디 그로브 회장은 한 대학교 강의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어느 회사에 입사해서 일하게 되든, 그저 단순히 회사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며 삶에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회사의 모든 일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회사를 당신의 회사로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직장생활에서 다른 사람은 나 자신에게 해줄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나 자신만이 나를 위해 개척해나갈 수 있습니다.”

사회의 선도자 자리에 오르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고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화 하여 효과적으로 경영해나가며 자기 이름의 가치를 높여나가야 합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으로 절대로 대체할 수 없는 위치를 차지해야 합니다. 이미 조성된 사회의 가치를 따라가는 일반 직원에 만족해서는 평생 가도 선도자의 위치에 오르기 어렵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