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위치

    [ 유진 NOW ]
  • 입력 2018.12.27 09:02

인맥이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결정적 요소가 되기도 한다

책 ‘2040 직장in, 관계의 힘, 빨리 철들자’ 中

내 인생의 멘토를 찾아야

누군가 ‘사람 간의 교류는 마치 파이를 만드는 것과 같다. 더 크게 만들고 싶다면 다른 사람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누구나 안정적이고 강력한 인맥 네트워크를 갖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찾아오는 기회가 각각 다르고, 각기 다른 인맥 네트워크 간에 연결고리를 찾기란 여간 쉽지 않습니다. 마치 바다 한가운데서 홀로 떠 있는 외딴섬이 다른 섬과 연결되기 어려운 것처럼 말입니다.

이런 특징을 잘 안다면 각각의 ‘외딴섬’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그래야 섬 하나하나가 더 이상 가라앉을 염려가 없는 더 큰 군도로 바뀔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람 간의 관계는 엉클어진 실타래와 같습니다. 쉽고 빠르게 실 끝을 찾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덩굴을 더듬어 참외를 따듯’ 내 인생의 멘토를 찾아 나서야 합니다. 당신이 속한 인맥 네트워크에서 뛰어난 인재가 눈에 띄지 않는다면 방향을 바꿔 당신보다 많은 인맥을 가지고 사교성이 뛰어난 ‘중개인’을 찾으십시오. 그들을 다리 삼아 당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람들과 만날 기회를 얻고, 관계를 맺고,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어 체인의 둘레를 넓혀나가야 합니다. 평소 우리는 관계 안에서 새로운 관계를 찾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망각합니다.

‘처음에는 낯설어도 두 번째는 익숙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친구를 통해 그의 친구를 만나고 또 새로운 친구 그룹을 통해 또 다른 그룹을 알기를 반복하다 보면 당신은 인맥을 급속도로 빠르게 넓혀갈 수 있습니다. 이른바 ‘친구 그룹’이란 서로 잘 알고 지내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친구들을 말합니다. 이런 ‘친구 그룹’을 가진 친구를 많이 알면 알수록 더욱 많은 친구를 만나게 됩니다. ‘친구 그룹’을 가진 친구와 어울리면서 시간을 보내다 보면 당신도 그가 속한 집단에 자연스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처음으로 ‘신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당신이 평소 어울리는 무리와는 전혀 다른 무리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과정은 마치 수학에서 거듭제곱으로 수가 커지듯 기하급수적으로 인맥을 넓혀줍니다.

‘새내기 사회인’의 초창기 ‘친구 그룹’에는 동창, 직장 동료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점차 사회 경험을 통해서 인맥도 함께 그 규모가 커집니다. 자신의 인맥 네트워크에서 어떻게 해야 리더로 앞장설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은 ‘새내기 사회인’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필수 과목’ 중 하나입니다.

다른 업종에 몸담은 사람들 간에도 연결고리가 있습니다. 다른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를 통해서 생소한 업계의 전문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잡아 당신의 업무 발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친구를 사귀고 나면 그 친구의 ‘친구 그룹’을 소개받을 방법을 잘 궁리해야 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전제 조건이 붙습니다. 바로 그 친구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친구 그룹’을 가진 친구를 사귀며 도움을 받아야

사람 간의 관계에서 소개는 ‘신용’이 담보로 이루어지는 거래와 다르지 않습니다. 당신이 신임을 얻었다면 그 친구는 “제 친구는 믿을 만한 사람입니다. 믿고 만나보셔도 됩니다. 제 말을 못 믿으시겠다면 직접 한 번 경험해보세요.”라고 당신을 타인에게 자신 있게 소개할 것입니다. 친구와 함께 있다가 우연히 친구의 친구를 만났을 때 친구에게 그 상대를 소개해달라고 부탁하세요. 길을 걷다가 모르는 사람과 인사를 나누는 것보다 분명히 몇 배는 더 쉬운 일입니다. 먼저 서로 얼굴을 익혀 두고 난 뒤 다시 찾아왔을 때 더욱 깊이 알아간다면 더 효과적입니다.

친구가 자기 모임이나 파티에 같이 가자고 물어온다면 거절하지 말고 무조건 따라가세요. 그 모임에 나가 한 번 둘러보면 친구의 친구 그룹에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당신의 ‘은인’을 만날지도 모릅니다. 미래가 어떨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무리’가 가진 힘을 과소평가하지 마십시오. 무리 간의 고리와 고리가 연결되면 그 힘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집니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눈송이같이 작은 ‘친구 그룹’을 눈덩이처럼 불려 크게 확대해 나가십시오.

무리를 가진 친구는 우리가 아직 젊고 경험이 부족해서 생기는 미숙한 사회관계를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쉽고 비용도 저렴하며 무엇보다도 최단 시간에 많은 사람을 사귀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 따로 자신을 소개할 필요가 없습니다. 친구가 대신해서 해줍니다. 큰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나가면 밥을 사는 과정을 생략해도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이 몇 가지가 바로 무리에 속해있는 친구를 사귀어야 하는 가장 큰 장점들입니다. 이 친구가 갖는 부가가치는 무리에 속해 있지 않은 친구보다 몇 백배는 더 높습니다. 친구 그룹을 가진 친구와 사귈 때 물론 당신이 속한 친구 그룹도 상대방에게 공개해야 합니다. 마음을 열고 서로 주고받는 거래가 이루어졌을 때 그 친구는 당신을 더욱 믿고 의지하게 됩니다. 당신이 요구하지 않아도 알아서 자신의 친구 그룹을 소개해주고 싶어 안달이 나게 됩니다. 이 거래도 비즈니스의 일종입니다. 사회자원을 거래하는 비즈니스입니다.

 

새내기 사회인인 당신은 현재 주위에 아는 거물급 인사가 없다고 불안해할지도 모릅니다. 조급해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소꿉친구, 학교동창, 회사 동료 중에 분명히 누군가는 사교 활동에 뛰어난 재능과 화려한 인맥을 갖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들을 통해서 시야를 넓히고 더 넓은 세상을 만날 수 있게 될 터입니다. 인맥이라는 ‘파이’를 더욱 크게 만들고 싶다면 친구 그룹을 가진 친구를 사귀며 그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남들과 다른 독창적인 안목으로 큰 파이를 만들어 가십시오.

저작권자 © 유진에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UPDATED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