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의 웃음 발전소! 동양 김해공장

동양 김해공장의 행복은 '웃음'이다.

동양 김해공장 직원들, (왼쪽부터) 성정훈 품질관리실장, 김성곤 공장장, 선회정 사원, 양성호 영업팀장

남쪽 봄햇살처럼 화창한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는 동양 김해공장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배려와 웃음, 내리사랑이 짙게 묻어나는 김성곤 공장장, 성정훈 실장, 양성호 팀장, 선회정 사원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

 

Q> 김해공장 임직원이 스스로 평가한 행복점수는 93점(100점 만점)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정훈 실장(이하 '성') > 제가 느끼는 바에 비하면 점수가 낮아요. (웃음)

선회정 사원(이하 '선') > 그러니까요. 활기차고 유쾌해요. 늘 웃음이 많은 사업장이예요. 전 이곳이 10년째인데, 그래서 그런지 공장에 있는 게 참 편해요. 가족보다 오래 많이 보는 사이기도 하고요. 가족같은 분위기가 있어요.

 

Q> 김해공장의 행복지수에 대한 공장장님의 기여도는 94.8점입니다. 이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성곤 공장장(이하 '김') > 기분 좋죠. 제가 지난 2월에 발령받아 왔거든요. 짧은 시간에 이렇게 좋게 평가해주니 참 고맙습니다. 직원들한테 더 열심히, 잘 해야겠네요.

성 > 사실 이건 어느 정도는 '현금'의 위력입니다. (일동 웃음)

김 > 비결이랄까... 뭐 별 거 있나요. 조직장이라면 모름지기 지갑을 잘 열고, 말을 많이 하지 말고, 자리는 빨리 피해주고!

성 > 공장장님이 다른 건 몰라도 막내 직원 대리운전비는 반드시 챙겨주십니다. 지갑에 2만 원밖에 없을 때도 꺼내주시더라고요. (웃음)

양성호 팀장(이하 '양') > 현장에는 실적에 대한 조급함이 숙명처럼 존재하는데, 공장장님은 직원들 독려하면서도 얼굴을 찌푸리는 법이 없어요. 늘 웃으면서 파이팅을 북돋는 스타일이랄까... 좋은 기운이 위에서 전해지니까 혼나는 것보다 오히려 효과가 좋아요. 필요 이상의 부담은 덜어주고 건강한 긴장감이 스밉니다.

김 > 팀장들이 책임감이 강해요. 리더들이 책임감을 갖고 든든하게 버티고 서서 책임을 걸머지면 직원들도 잘 따라오더라고요.

 

동양 김해공장 김성곤 공장장

Q> 행복한 공장 생활을 위한 노력으로 '칼퇴 권장 (만족도 91.6점)'을 꼽아주셨습니다. 칼퇴, 잘 하고 계신가요?

양 > 별 일이 없는 한 칼퇴는 잘 하고 있습니다. 직원들 다 보내시고 공장장님이 제일 마지막에 퇴근하세요. 말로만 칼퇴를 권장하는 게 아니예요. 진짜 직원들을 먼저 보내세요. 직원들 입장에서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업무시간을 준수하면서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더라고요. 동기부여가 되는 거죠.

성 > 쓸데 없는 야근이 없으니 일하는 동안 업무 집중도가 확실히 높아져요. 알차게 일하고 일찍 집에 들어가니 가족들 만족도도 높고요. 여기에 가정에서 평안해지는 게 업무 효율이나 직장생활의 행복도를 높여줍니다. 선순환이 생기는 거죠.

김 > 공장장이 가정으로 치면 아버지잖아요. 내리사랑이랄까, 조직 전체에 전파되는 배려의 문화가 시작되는 지점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먼저 직원들을 배려해야 아래로 아래로 전해지는 거죠.

 

동양 김해공장 양성호 영업팀장, 성정훈 품질관리실장

Q> 제일 행복한 동료로 박석우 사원를 뽑아주셨습니다. 이유는요?

성 > 신혼입니다. 얼마 전 결혼했어요. 특별히 신경써서 일찍 일찍 들여보내고 있어요.

 

Q> 번외로, 최대동 사원은 '매일 밥 먹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밝혔습니다.

성 > 정말 잘 먹더라고요. (웃음) 가리는 것도 없고요. 걔하고 회식 가면 안 돼요.

김 > 사실 막내들이 다 잘 먹어요. 박석우, 최대동, 박빈 사원 이 세명이... 이건 뭐 먹는 수준이 상상을 가볍게 뛰어넘어요. 고깃집 가면 같은 테이블에 앉으면 미안할 정도예요. (웃음)

양 > 농담처럼 말했지만 젊은 친구들이 잘 먹고 열심히 하고, 보기 좋아요. 공장장님이 흐뭇한 마음으로 밥 잘 챙겨주십니다.

 

Q> 김해공장 직원들은 나만의 행복포인트(사업장 인근 명소, 맛집 등)로 '김해천문대', '연지공원' 등을 뽑아주셨습니다.

양 > 가까워요 여기서. 야경이 멋져서 가족들 데리고 가면 아주 좋아해요. 또 낮 시간에 영업권역 오가면서 그쪽을 많이 지나다니는데, 거기서 김해 시내가 다 보여요. 머리 정리하기 좋죠. 시내 공사현장도 한 눈에 보여서 영업 그림 그리기도 좋고요.

선 > 연지공원은 주차도 좋고 도심에서 접근성도 좋아요. 잘 꾸며놓은 곳이라 연인들도 많이 가고, 김해 시내에 있다면 여러모로 편하게 머물 수 있는 곳입니다.

 

동양 김해공장 김성곤 공장장, 선회정 사원, 양성호 영업팀장

Q> 마지막으로, 유진가족에게 행복 인사말 한 마디, 그리고 공장 동료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성 > 얼마 전에 딸이 모의고사 성적을 아주 잘 받아왔는데, 내 아이가 어디가서 무언가를 잘 해오고 또 그걸로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니 참 행복하더군요. 가족이라는 게 그런 거 같아요. 유진가족 여러분도 가족들께 잘 하시고, 늘 화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우리 김해공장, 어떤 일이든 많이 대화하고 같이 풀어나갑시다.

양 > 업무든 가정생활이든 잘 하고 못 하고는 아주 작은 차이에서 갈리는 것 같아요. 사소한 것이라도 디테일하게 들여다보고, 서로 간에도 작은 것까지 관심 가지고 들여다보면서 좋은 결과, 좋은 관계 만들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직원들, 늘 자신감과 단단한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합시다.

선 > 행복을 평가하는 기준은 각자 다를텐데, 저는 '지금 이 순간' 행복하다고 스스로 여기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일상에 무언가 대단한 게 없다고 불행하다고 단정하지 마세요. 작은 일 하나 하나에서 행복할 계기를 찾아 매 순간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김해공장 직원들, 지금처럼만 지내요 우리. 서로 배려하고, 도와가면서.

김 > 저는 지금이 제일 좋아요. (웃음) 같이 일하는 동료들끼리 서로 많이 배려하는 것, 그리고 그 속에서 서로 동기부여 해 나가는 것, 이런 것들이 더 나은 업무 결과와 실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 같은 관리자들은 내리사랑을 항상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공장 직원들, 일이든 개인사든 늘 부침은 있게 마련이지만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유진에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UPDATED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