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위치

    [ 유진 NOW ]
  • 입력 2016.05.23 12:05

직장인의 효과적인 월급관리를 위한 기본 Tip

통장쪼개기, 가계부쓰기 등 효과적인 월급관리 방법

 

돈을 벌기 위해 매일 아침 힘든 몸을 이끌고 출근하는 직장인들. 직장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에게 가장 행복한 날은 바로 월급날이 아닐까요? 하지만 월급이 들어오면 카드 할부금, 공과금 등으로 빠져나가기 바쁜 것이 현실이죠. 효율적인 월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것부터 실천해야 하는데요, 알고 있지만 지키기 어려운 월급관리 요령. 유진에버와 함께 이번 월급부터는 효과적으로 월급관리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1. 통장 쪼개기
회사생활을 오래 하신 분들은 이미 알고 있을 방법이라 생각되는데요. 통장 쪼개기는 효과적인 월급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항목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급여통장, 지출통장, 저축&투자통장, 비상금통장 등 용도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눕니다. 이렇게 통장을 용도에 맞게 분류해 월급을 관리하면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급여통장: 공과금 등의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
2) 지출통장: 매달 변동하는 소비지출을 관리하는 통장
3) 저축&투자통장: 은행에 저축 혹은 펀드나 주식투자를 하는 통장
4) 비상금통장: 예상치 못한 지출 및 긴급한 상황에 대비해 돈을 모아두는 통장

급여통장은 보험료, 공과금 등과 같이 매달 고정적인 지출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은 각 용도에 맞는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즉 급여통장은 급여를 타 통장으로 이체하기 위한 경로로 생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출통장은 식비, 의류비, 교통비와 같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보관하는 용도입니다. 한 달에 쓸 수 있는 자신의 용돈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이 통장의 포인트는 자신이 한 달 동안 사용할 예상비용을 정해 딱 맞춰 넣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넉넉하기 보다는 살짝 부족한 정도로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에 제한을 두어야 이에 맞는 소비도 할 수 있고, 절약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전에 자신의 소비패턴을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축&투자통장은 장기적인 자산 관리방법으로, 저축통장은 기간별로 2~3개정도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주식 등의 투자통장은 자기 생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일정금액을 정해놓고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상금통장은 지출과 저축을 하고 남은 돈을 보관하는 용도로, 이름처럼 비상시가 아니면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경조사는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한번에 큰 지출을 막기 위해서는 비상금통장을 항시 잘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직장인들에게는 CMA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CMA(Cash Mangement Account) 통장은 증권사의 종합자산 관리계좌로 고객이 맡긴 자금을 채권, 기업어음 등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자유 입출금 상품입니다. CMA통장은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운용되는 만큼 하루를 맡겨도 이자가 지급됩니다.

 

2. 가계부 쓰기
가계부를 쓰면 자신의 소비패턴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에 지출이 치우친 것을 확인해 경제적인 소비습관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매일 가계부를 써 결산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의치 않다면 최소한 총 수입, 총 지출, 총 저축/투자 등을 구분해서 한 달에 한 번이라도 결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효율적인 저축상품 알아보기
시중은행의 금리가 물가상승률보다 낮아지면서 열심히 저축을 해도 손해가 나는 마이너스 금리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은행의 예/적금만으로는 목돈 만들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는 비교적 효율적인 펀드나 ELS같은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품을 이용해 효율적인 저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나 ELS의 경우는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춰 투자가 가능하지만, 일정 금액은 안정적으로 예/적금으로 묶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꾸준히 경제신문 읽기
“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예상하기 힘든 것이 바로 경제흐름이죠. 때문에 경제신문을 읽으며 전체적인 경제흐름 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경제동향 등도 파악해서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5. 숨어있는 돈을 찾아라
먼저 자신의 계좌에 숨어 있는 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www.sleepmoney.or.kr) 을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공인인증서와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으며, 해당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 우체국 등의 금융기관에서 일정 기간 동안 거래내역이 존재하지 않는 계좌를 의미합니다.

또 최근 카드 사용이 늘어나며 카드 혜택을 누리는 일이 많습니다. 늘어난 카드 사용만큼이나 다양한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서 동시에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카드포인트를 실속 있게 챙겨 쓰는 것은 바쁜 직쟁생활을 하며 쉽지 않은 일입니다. 카드포인트 종합 사이트(www.cardpoint.or.kr)에 접속하면 간단하게 주민등록번호로 본인인증만 하면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의 잔여 포인트뿐만 아니라 소멸시기까지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사이트>
삼성생명
한국가스공사

저작권자 © 유진에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UPDATED NEWS